본문 바로가기
TPI Fitness

[Split Squat Test] 비거리를 늘리기 위해 반드시 가져야하는 하체힘을 측정하는 방법

by ChadG 2023. 10. 1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Split Squat 검사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앞선 여러 개의 포스팅에서 이미 Ground Reaction Froce라 부르는 지면반력은 비거리를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아주 중요한 힘이라고 이야기했어요. 이 Spilt Squat는 우리 몸이 만들어내는 수직 힘을 측정하는 검사법이에요. 수직 점프 테스트는 파워 검사라 힘과 스피드 두 개가 필요했다면 Split Squat에서는 스피드는 중요하지 않아요.


검사 결과 측정법은 역시 8RM (Repetition Max)를 사용해요. 8RM이란 최대 8번을 반복할 수 있는 무게를 뜻하며 PGA Tour 선수들은 평균적으로 자신의 몸무게의 150%를 들어 올린다고 해요. 150% 무게에는 자신의 몸무게가 포함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내 몸무게가 100kg이라면 100 x 1.5. = 150이라 내 몸무게인 100을 뺀 50킬로를 추가도 들어주면 돼요. 양손에 25킬로씩 들어주시고 Split Squat를 해주시면 되는 거예요.

Split Squat 검사법
  • 검사 자세는 런지 자세에서 진행해요.  
  • 한 발을 앞으로 빼고 Squat down을 했을 때 양쪽 무릎 모두 90도 이루는 만큼 양발 너비를 벌려주세요.
  • 그리고 양손으로 덤벨을 하나씩 들어주세요.
  • 그다음 Squat를 진행해 주세요.
  • 반대쪽 발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해 주세요.


주의할 점
처음 자세를 취할 때 한 발을 앞으로 내딛고 뒷발로 무릎을 꿇었을 때 양 쪽 무릎이 모두 90도 자세가 나오게 만든 후 진행해 주시는 게 항상 같은 자세를 취하게 도움을 줘요.
처음부터 바로 150%의 무게로 진행하기보다는 처음에는 무게 없이 먼저 자세연습을 한 후 가벼운 무게부터 시작해 천천히 무게를 올려주는 것을 추천드려요.
검사를 진행할 때 상체는 바로 선 자세를 유지해 주시고 팔도 몸 옆에서 흔들리지 않게 잘 유지해 주세요.
그리고 Squat Down을 할 때는 앞다리의 무릎이 발끝라인을 지나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Split Squat에 대해서 이야기해 봤어요. 다리힘은 지면반력을 만들어내는데 제일 중요하며 이 힘이 없다면 비거리가 나기 힘든 만큼 비거리가 안나시는 분들이라면 제일 처음 확인해 봐야 할 검사 같아요. 공을 치는 건 내 손에 들려있는 클럽이지만 공을 멀리 보내는 힘을 만들어내는 것은 하체이니만큼 Spilt Squat 검사로 내 하체 힘이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 검사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반응형

댓글